교양 스토리

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비통(Louis Vuitton) 2부

곰고로곰 2024. 10. 10.
728x90

 

 

 

디자이너 루이 비통 & 조르주 비통

1821년 8월 4일 프랑스 쥐라주에서 태어났다. 1835년 파리로 올라와 유명한 트렁크 및 케이스 제작자인 마레샬(Marechal)의 견습공으로 일하며 귀족들의 트렁크 꾸리는 일을 도왔다. 당시의 귀부인들에게는 페티코트 위에 수십 미터나 되는 천을 늘어뜨리는 드레스가 유행이었는데, 이들이 여행을 하면 수십 개의 트렁크를 마차에 싣고 다녀야만 했다. 

 

루이비통은 이런 의상들을 구김이 가지 않도록 꾸렸고 곧 그는 나폴레옹 3세의 부인, 외제니 왕후의 총애를 받는 유명한 도제가 <루이비통> 되었다. 그러던 중 직사각형 모양의 뚜껑이 평평한 가방을 개발하여 크게 성공하였다. 당시 가방은 둥근 모양으로 옷을 담기에도 불편하고 쌓을 수도 없었다. 수십 개의 가방을 가지고 여행을 다니던 귀족들에게 루이비통이 개발한 가방은 큰 인기를 얻었다.

 

벌거벗은 세계사 E155
 

그때까지의 트렁크는 뚜껑이 반원형으로 되어 있었다. 루이비통은 이를 편편하게 만들어 몇 개라도 쌓아 올릴 수 있도록 하여 대단한 인기를 모았다. 

 

벌거벗은 세계사 E155
728x90

 

이와 같은 성공을 바탕으로 1854년에 파리 중심가 뤼 네뷔데 카푸신 4번가에 자신의 매장을 열었다.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트렁크 디자인으로 1867년, 1889년에 파리에서 열린 세계박람회에서는 각각 동메달과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벌거벗은 세계사 E155
 

1892년 2월 27일 루이비통이 세상을 떠나자 그의 아들 조르주 비통(Georges Vuitton)이 사업을 물려받았다 1896년 모조품이 성행하자 조르주 비통은 이를 막기 위하여 모노그램 캔버스(Monogram Canvas)를 개발하였다. 이것은 아버지의 이름 첫글자인 L과 V를 당시 유행하던 아르누보 경향의 꽃과 별무늬를 결합한 디자인이었다. 모노그램 캔버스는 루이비통 제품을 대표하는 디자인으로 자리잡았으며, 최초로 제품에 회사 마크를 도입한 사례로 평가된다.

 

벌거벗은 세계사 E155

 

이 모노그램 캔바스는 그 후로 루이 비통의 전제품에 사용되었고 그 유연함으로 트렁크뿐 아니라 접을 수 있는 가방도 만들 수 있었다. 루이비통의 디자인은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면서도 전통을 지키고 있다. 또한 모노그램 캔버스처럼 같은 디자인을 수십 년 동안 계속해서 만들어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도록 하였다. 루이비통의 사업은 현재까지 150년 동안 5대를 걸쳐 이어져 내려오며 전세계로 확장되었다. 사업 분야 역시 액세서리․의류 등 토털패션 전 영역으로까지 확대되었다.

 

루이 비통과 조르주 비통
반응형

 

 

Brand & Logo Concept

 

 

∙ 명품을 갖고 싶은 모든 이들의 품격의 상징

∙ 현재 가방,신발,여성복,남성복,캐쥬얼웨어까지 사업 을 확장

∙ 세계50여 유명도시의 번화가에 180여개 지점을 둠

∙ 철저한 품질관리

∙ 로고는 1900년대 유행한던 아르누보와 일본의 영향 받음

 

1. 소품종 소량 생산의 브랜드 마케팅

개선문에서 콩코드 광장으로 이어지는 샹젤리제 거리에 있는 '루이 비통' 매장에는 '루이 비통' 가방을 구입하기 위한 일본인들로 넘쳐난다고 한다. 루이 비통은 철저한 소품종 소량 생산의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는데 즉, 한 번에 한 개 이상의 물건을 팔지 않는다. 또한 물건을 산 사람이 아무리 제품을 구입하려고 해도 6개월 이내에는 다른 루이 비통 제품을 살 수 없게 하는 것이다.

 

2. 고가 포지셔닝 전략

소비자들은점점 까다로워진다. 아무리 구매력이 있더라도 상품을 구입함에 있어서는 보통 까다로운 것이 아니라. 단순히 싸다고 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정말 사고 싶다고 생각되지 않으면 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역으로 비싸더라도 상품에 매력이 있으면 얼마든지 구입한다는 얘기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루이 비통이다. 요즘 비용절감에만 목을 매는 기업들이 있다. 물론 이익을 내기 위해 비용을 낮추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이 같은 네거티브 경쟁은 이익보다 출혈이 심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제는 비용절감도 좋지만 새로운 기술, 신상품개발에 더 힘써야 한다. 이런 점에서 루이 비통의 고가 포지셔닝 전략은 배워볼 만하다.

 

3. 철저한 품질관리 

루이 비통의 품질은 그 제작 과정에서부터 철저함으로 보장된다. 항상 최고급의 가죽을 선정하여 최고의 장인들이 아직도 손으로 가죽을 자르고 틀을 만들고 징을 박고 두개의 바늘로 가죽을 꿰맨다. 하나의 지갑을 만든 후에도 8번의 품질검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들은 전세계 매장에서 품질의 진가를 아는 고객들을 맞이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4. 전통의 브랜드 이미지

루이 비통은 단순히 제품을 파는 것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루이 비통은 1854년 창립되어 150여 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로서 고가 제품에 걸맞는 품질과 디자인, 그에 걸맞는 고급스러움과 전통의 이미지를 겸비하고 있다.

 

 

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 비통(Louis Vuitton) 1부

브랜드의 역사1. 1821 - Jura에서 파리에서루이비통은 1821년 8월 4일 Jura의 Anchoy에서 태어났다. 14세에 파리로 상경하며 생활전선에 뛰어들었다. 2년동안 고향~파리까지의 여정을 거침. 1837년 파

greenchem.tistory.com

 

 

 

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비통(Louis Vuitton) 3부

Marc Jacobs1963년 뉴욕 출생1981년 파슨스에서 패션 디자인 전공1984년 페리엘리스 골드 팀블상 수상1987년 CFDA 수상1993년 마크 제이콥스 인터내셔널 창립1995년 마크 제이콥스 룩1996년 마크 제이콥스

greenchem.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