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스토리

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 비통(Louis Vuitton) 1부

곰고로곰 2024. 10. 10.
728x90

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 비통(Louis Vuitton) 1부

 
 
 

브랜드의 역사

1. 1821 - Jura에서 파리에서

루이비통은 1821년 8월 4일 Jura의 Anchoy에서 태어났다. 14세에 파리로 상경하며 생활전선에 뛰어들었다. 2년동안 고향~파리까지의 여정을 거침. 1837년 파리 입성 이전에 여행을 하면서 목공 도구를 완비하였다. 이후 당대 유명한 여행용 트렁크/케이스 제작자인 Monsieur (무슈,Mr) Marechald에게 고용되었다.

 

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 비통(Louis Vuitton) 1부 - undefined - 모든 영역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 비통(Louis Vuitton) 1부 - undefined - 모든 영역
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 비통(Louis Vuitton) 1부 - undefined - 모든 영역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 비통(Louis Vuitton) 1부 - undefined - 모든 영역
벌거벗은 세계사 E155

 

2. 1854 - 회사 창립

파리 오스망의 주요 작품들은 루이비통 탄생의 전환점이 됨. 그해 Emilie Clemence Pariaux와 결혼하고 독자사업준비 결정, 주요 상점가 rue de la Paiux 와 방돔 광장근처 rue Neuvedes-Capucines에 트렁크 제작 작업실 마련. 직접 디자인한 Gris Trianon문양으로 덮인 최초의 트렁크 매장 전시.

 

3. 1867 - 루이비통의 최초 수상

1867년에, 파리는 1500만명 이상을 동원한 세계박람회를 서둘러서 준비했다. 루이비통은 52,200명에 이르는 참가자중의 하나였으며 아니에르의 공장에서 새로 제작한 다양한 종류의 트렁크를 전시하였으며 동메달을 획득하였다.

728x90

4. 1875 - 트렁그 안의 Savorgnan de Brazza의 침대

19세기 후반, 루이비통사는 Pierre de Savorgnan Brazza에게 콩고의 Dgoue지역 탐사를 위한 가방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들을 공급하였다. 그는 또한 트렁크 겸 가방을 요청하기도 하였다. 루이비통은 이런 피에르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얇지만 매우 안락한 매트리스 밑 스프링이 있는 접이용 소형 트렁크를 디자인하였다.

 

5. 1889 - 에펠탑 아래 바둑판 모양

루이비통 트렁크의 줄모양의 Canvas는 빈번히 사용되었다. 이에 루이와 조지 부자는 베이지 바탕의 갈색 바둑판 모양으로 기존 줄 모양 Canvas를 대체하였고 이 문양은 첫 번째 등록마크(Marque L .Vuitton Deposee)가 되었다. 1889년 파리 세계박람회에 출품된 새로운 트렁크(에펠탑을 상징하는)는 새로운 공정을 사용하여 직조된 두더지 가죽으로 만들어졌다.루이비통은 그의 유명한 옷장으로 금메달을 받게되었다

 

6. 1892 - 평생의 작품

1885년 런던 설립 이후, 루이비통사는 1892년 상품 전체 카탈로그를 출간하였다 : 가죽 또는 Damier 천으로 덮은 전통양식의 트렁크, 거류민용 방수 트렁크, 트렁크-침대, 옷장, 5기동 통기, 핸드백, Half-Soft 가방,피크닉 케이스등. 이 카탈로그는 루이비통 가방의 발전을 보여준다 : Soft-Canvas로 만든 첫 번째 가방의 외형상의 독특한 특성이라 하겠다. 또한 그것은 몇주 후의 루이비통의 사망(아니에르,2월27일 밤)이후 일종의 서약이었다

 

7. 1892 - 경영의 변화

부친의 사망으로, 조지 비통은 진정한 회사 경영자가 되었으며, 국제적인 사업으로의 방향을 잡게 되었다. 그는 7년전에 설립한 영국지사를 관리한 후, 미국으로 방향을 선회하였으며, 1893년 시카고 박람회에서 그의 디자인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그 이듬해, 2년 간 작업해온 책, Le Voyage를 출판하였으며, 평론가들로부터 Officer de l`Academie라는 칭호를 받게 되었다.

8. 1896 - 모노그램 캔버스의 창안

다미에 캔버스가 사용된 이후로, 조지 비통은 트렁크 가방에 쓸만한 그래픽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몇 달간의 작업을 통해, 새로운 주제를 만들게 되었다: 4개의 꽃잎모양을 담고 있는 베이지색 원형, 4개의 꼭지점을 가진 구 조지 비통 부러진 별 모양을 담고 있는 구부러진 베이지색 마름모형, 중앙에 점을 포함한 별모형등 이전 디자인과 비슷하지만, 밤색을 바탕으로 한 베이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그의 아버지를 기리기 위해 루이비통의 이니셜 LV를 더하기도 하였다. Canvas 문양이 탄생한 것이다.

 

9. 1904 - 미국에서의 발전

1904년, 조지 비통은 세인트 루이싀의 심사를 위해 미국으로 향했다. 그의 거래 담당자를 통합하였고, Excelsior트렁크, ldeale트렁크 그리고 향수, 화장품, 모자 및 신발 등을 담을수 있는 트렁크를 포함한 다양한 모델을 전시하였다. 그는 다시 `그만의 기품`으로서 자리 매김 하였다.

 

10. 1914 - 샹젤리제

1914년, 루이비통은 샹젤리제의 새로운 매장을 마련하면서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게 된다. 조지가 구매한 지역에 특별히 건설된 아르데코 빌딩에 위치한 이 매장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넓은 여행상품 매장이었다. 곧바로 많은 사람들이 이 매장을 방문하였다. 이는 프랑스, 런던, 뉴욕, 워싱턴, 봄베이, 알렉산드리아 부에노스 아이레스등의 매장 중에 가장 빛나는 매장이자 사무실이었다.

 

11. 1925 - 아르데코

1925년, 장식미술 및 현대산업박람회가 시작되었으며, 이로 인해 아르데코라는 이름의 예술활동이 시작되었다. 루이비통은 이 박람회에서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였다 : 로마 의상 케이스 Excelski 자동차 트렁크, 도서관 트렁크 그리고 Soft canvas로 만든 최초의 혁신적인 여행가방 Keepall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 전시회의 하이라이트는 의심의 여지없이 붉은 모로코 가죽 윤곽 및 그리스탈 별에서부터 아이보리색의 깃 장식등 50개 이하의 완벽하게 재단된 아이템으로 장식된 검은 가죽 밀라노 Toilet 케이스였다.

 

12. 1929 - 호황하던 20세기의 끝

1929년 9월 조지, 가스통-루이비통부자는 담대 최고의 오페라 가수 Marthe Cheenal의 화장품 케이스를 디자인하였다. 이 화장품 케이스는 루이비통사 역사의 또 다른 이정표가 되었다. 앞부분의 브러시, 매니큐어 액세서리와 거울 그리고 수직적인 부분에는 병, 파우더 및 비누 박스가 있었다. 몇 개의 모델로 생산된 이 명품은 `활기찬 20세기`에 만들어진 가방과 화장품 케이스의 하나이다. 이는 한 시대의 종말을 고했는데, 몇 주 후 윌스트리스가 폭락하고 전례 없는 불경기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13. 1931 - 이국적인 루이비통

1931년 식민지 전시회가 개최되었다: 루이비통은 당연히 참석하였고, 코끼리 가죽 외형옷장, 황색 두꺼비 가죽, 타조 및 악어 가죽 케이스, 아프리카 가면과 토템을 주제로 하여 수점을 새겨 넣은 병 등 다양한 이국적인 가방을 전시하였다. 2천만명 이상이 이 전시회에 참석 하였으며, 특히 실물 크기의 앙코르 와트 모형이 인기였다. 이와 같은 먼 지역에 대한 급격한 관심을 통해 많은 주문이 쏟아졌었고 이로 인해 루이비통은 이익을 보게 되었다.

반응형

14. 1951 - 다시 번창하는 루이비통

현재의 유럽연합의 전신인 유럽 석탄철강공동체 창설에 즈음하여, 루이비통은 사세를 다시 회복하게 되었다. 원자재 수급이 가능해진 아니에르 제작실은 다시금 당시 개장되어있던 파리, 니스, 비시 등지의 매장에 물품을 공급하게 되었다. 루이비통의 재기는 세계대전 이후 최대 주문으로 상징화 되었다. 오리올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따른 엘리제궁(프랑스 대통령 관저)의 주문에 따른 트렁크와 옷장의 주문이었다.

 

15. 1954년 - 100주년 기념

기존 매장은 레스토랑 및 극장으로 바뀌게 되어 고가품 사업부문을 상젤리제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과 함께 사업이 회복되었다. 가스통-루이비통은 그의 상점을 좀더 단골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및 취향을 견지할 수 있는 곳으로 매장을 옮기기로 하였다. 상젤리제에서의 40년 이후, 루이비통은 마르세이유 거리의 저택으로 이전하였다. 새로운 상점의 개장은 또한 루이비통 브랜드의 100주년 기념하기도 하였다.

16. 1959 - 소프트 캔버스의 개발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여행자들의 요구 또한 변화하게 되었다. 이들은 과거의 트렁크나 오장보다 실용적이고 가볍고 성가시지 않은 가방을 요구하게 되었다. Keepall, Sttramer Bag, Speedy등의 제품이 루이비통 카달로그를 아름답게 꾸며준 반면에 이와 같은 Soft Bag은 캔버스나 가죽만을 재료로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1959년 Coating Linen이나 Cotton Canvas를 이용한 신규 공법으로 인해 루이비통은 큰 사업과 성과를 볼 수 있었고, Soft Monogram Canvas Bag을 개발하게 되었다.

 

17. 1969 - 세계로의 진출

1959~1969년에 걸쳐 매년 25개 이상의 새로운 디자인이 앙리-루이 비통에 의해 창조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급격한 성장에 대한 절감이 있었다. 즉, 대량의 가짜 상표들, 특히 국외지역에서의 가짜 상표들에 의한 정체가 있었다. 가스통-루이는 일본을 시작으로 이러한 해외시장 상황에 대한 역공을 시행하기로 결정하였다. 1979년 `떠오르는 태양의 나라(일본, 영국에서는 일본을 이렇게 표현함)`에서의 첫 매장 개장 이후 동경 루이비통 영업 사무소가 설립되었다. 불행히도, 가스통 루이는 이러한 성공을 미쳐 맛보기도 전인 그 이듬해 병사하게 된다.

 

18. 1977 - 새로운 세계화 전략

유통 관리 및 통합을 근간으로 하는 새로운 국제 개발 전략을 위해 1977년 루이비통 SA 지주 회사가 설립되었다. 1978년, 가스통 루이에 의한 동경 루이비통 영업사무소가 개업한지 거의 10년 후에, 루이비통 브랜드는 동경과 오사카에 첫번째로 두개의 정식 매장을 개장하였다. 루이비통사의 국제적인 성장은 그 이후로 계속되어, 뉴욕, 런던, 서울, 베이징, 마라케시, 모스크바 및 뉴델리 등지에서 매장의 개장이 잇따르게 된다.

 

19. 1985 - 루이비통 영역을 넓히다

1985년, 루이비통은 고품질의 가죽 및 매년 변화에 적용이 가능한 색상을 사용하여 새로운 에피라인 가방을 출시하였고 이로 인해, 루이비통 브랜드의 전통적 기준을 깨뜨렸다. 이러한 실험은 1993년 기품있는 사업가를 겨냥한 Taiga Line의 출시로 반복되었다.

 

20. 1998 - 패션으로의 진출

1988년은 루이비통의 첫 번째 프레타포르테 콜렉션의 출시로 인해, 루이비통 전략에 있어 또 하나의 전환점을 기록하였다. 이 콜렉션은 회사를 향상 혁신으로 이끌었던 정신 때문에 해고된 전력이 있는 재능 있는 젊은 디자이너 Marc Jacobs의 작품이었다. 몇 달 후, 그는 모노그램 캔버스의 그래픽적인 요소들을 사용하여 만든 가방 콜렉션 Monograme Vernis LINE을 출품하게 된다. 끊임없는 창조 정책은 Monograme Mini, Damier Sauvage, Monogame Glace 등과 같은 신상품 출시로 이어진다.

 

21. 2001 - 21세기로 들어선 루이비통

루이비통의 정신을 끊임없이 재창조하기 위해, Marc Jacobs Stephen과 Sprouse은 'Graffiti' 라 명명한 한정판 가방 제품을 창작하였다. 루이비통사가 21세기에 들어 섰음을 인정하는 약간은 무례한 것이라 하겠다. 같은해, 루이비통은 Marc Jacobs 의 예술지도아래 보석을 세공해 넣은 Charm Bracelet(팔찌)제작을 통해 보석 콜렉션을 출시하였다. 1년후 루이비통은 남성 및 여성용 시계 제품인 Tambour 콜렉션을 출시하면서, 브랜드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다.

 

22. 2004 - 루이비통 150주년

2004년, 루이비통은 파리에서 설립 150주년 기념일을 맞이 하였다. 루이비통은 한세기 반 동안 5세대에 걸쳐 가업을 이끌어 왔다. 매 세대마다 돌아가며 루이비통 브랜드를 창조하고, 발명하였으며, 혁신하였고 미래를 예측하였고, 발전을 위해 모험을 감수하기도 하였지만 창립자의 기본 정신에 충실하였다.

 

 

 

경제이야기 | 명품제국 LVMH의 시작! 루이비통(Louis Vuitton) 2부

디자이너 루이 비통 & 조르주 비통1821년 8월 4일 프랑스 쥐라주에서 태어났다. 1835년 파리로 올라와 유명한 트렁크 및 케이스 제작자인 마레샬(Marechal)의 견습공으로 일하며 귀족들의 트렁크 꾸리...

greenchem.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