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vegetarianism)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만을 먹는 식생활이 좋다고 생각하는 태도.
주의할 점은 채식주의라고 해서 “육식주의자의 반대” 또는 “채식주의자는 오로지 채소만 먹는다”라고 하는 말은 옳은 정의가 아니다.
채식주의 종류
채식주의의 범위는 동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1. 프루테리언 frutarian : 가장 엄격함. 식물에도 생명이 있다고 여겨져 생명을 만드는 뿌리와 잎은 먹지 않고 열매만 먹는다.
2. 베건 Vegan : 동물에게서 얻는 모든 걸 거부한다. 고기와 유제품, 달걀뿐만이 아니라 꿀도 먹지 않고 동물가죽 옷과 신발도 거부한다.
3. 락토오보 베지테리언 lacto ovo vegetarian : 채식주의자 가운데 가장 흔한 유형. 고기를 먹지 않으나 유제품과 달걀을 먹거나 둘 중 한가지만 먹기도 한다.
4. 페스코베지테리언 pesco vegetarian : 유제품과 달걀에 생선까지 먹는다.
5. 폴로베지테리언 polo vegetarian : 닭고기도 먹는다.
6. 세미베지테리언 semi vegetarian : 고기를 가끔 먹기는 하지만 가능하면 고기나 유제품을 피하려는 사람들을 말한다.
채식은 왜 좋은가
1. 섬유소가 원활한 장운동을 도와주고 수분을 흡수하여 내용물의 부피를 키워 소화와 배변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
(육류는 야채류보다 세 배나 많은 시간을 장에서 보내고, 부드럽지 못하고 딱딱한 변이 장벽에 달라붙어 갖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아프리카인을 1로 할 때 미국인의 대장 관련 질병 증가 비율
대장염 100배, 대장암 8배, 대장혹 100배, 탈장 100배, 치질 20배
2.식물성 식품에는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을 뿐 아니라 체내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준다 > 고혈압과 당뇨, 심장병, 고지혈증, 비만, 대장암 등 현대인에게 문제가 되는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3. 식물성 식품은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혈당을 적절히 조절해 준다.
4. 미국 <영양협회저널(JADA)>에서는 ‘미국의 비채식인 어린이의 IQ 평균은 99, 채식인 어린이의 IQ 평균은 116’ 이라며 완전채식을 하는 어린이의 지능지수가 더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
5. 채식을 하면 혈액이 맑아지고 적혈구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며 기체 교환이 원활해진다.
채식주의 단점
1. 동물성 단백질과 달리 식물성 단백질의 경우 소화능력이 낮고, 곡류에 많은 피틴산(phytin acid)이 철분의 흡수를 줄여서 만성적인 철분 부족에 시달릴 수 있다.
2. 비타민 B12는 대부분의 동물성 식품(쇠고기, 돼지고기, 계란, 굴, 우유 등)에 풍부하다. 비타민 B12는 태아의 신경발달과 빈혈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지연
4. 단백질, 철분, 비타민 B12, 아연 등의 부족은 빈혈, 어지럼증, 탈모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5. 유제품을 먹는 LactoOVo 채식주의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채식요법은 칼슘섭취가 부족하여 골다공증이나 골절을 유발한다.
채식주의 solution
1. 채식 위주의 식사로 결핍될 수 있는 영양소를 따져보고 보충하자.
채식주의자의 주요 단백질 공급원인 콩은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현미, 보리 등 잡곡류나 땅콩, 해바라기씨 등의 견과류를 통해 보충.
2. 칼슘이 많이 포함된 멸치,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를 섭취.
3. 동물성 식품섭취를 완전히 배제하기 보다는 섭취비율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육류에 포함된 철분은 체내 흡수율과 몸 속 에서의 이용률이 높은 반면 채소에 포함된 철분은 체내 흡수율과 몸 속 에서의 이용률이 낮아 같은 양의 철분을 섭취하더라고 철분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철분제를 복용.
최근 채식주의가 각광 받는 이유
1. 웰빙 열풍
산업화인한 환경의 오염과 스트레스로 인해 암, 당뇨, 비만, 또는 직업으로 인해 생기는 여러 질병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제 먹고 사는 것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정도로 생활력이 향상 되자 사람들은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 힘쓰게 되었다. 특히 삶의 질 중에서도 우리가 매일 부딪혀야하는 식생활이 가장 주목을 받았다. 이제 ‘먹는다,’는 것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려고 하는 시대가 왔다.
2. 광우병, 조류 독감, 돼지 콜레라 파동
3. 먹을 것이 넘쳐나는 시대에 먹을 음식 선택의 중요성이 부각됨.
요즘은 먹을 것이 너무 많아 오히려 내 몸에 맞는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패스트푸드, 조미료가 많이 가미된 음식은 아토피, 성인병을 유발한다. 따라서 채식이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식습관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4. 종교적 수행, 명상의 수단
5. 생명존중, 동물애호, 환경보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