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의 화장수 '플로럴 워터'(방향성 증류수)
플로럴 워터는 용기 안에 허브를 넣고 불로 가열하면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할 때 오일과 분리되어 나오는 증류액을 말한다. 이 증류액을 여러 차례 재증류하면 최상의 플로럴 워터가 만들어진다. 수증기증류에서 사용하는 물의 양은 허브의 양에 비례해서 바뀌는데 응축한 증류수는 또 다시 보일러에도 보내진다.
방향성 증류수에는 허브의 수용성의 활성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방향성 증류수에는 이온화된 형태로 소량의 오일성분이 들어 있다. 대개 방향성 증류수 1ℓ당, 오일은 0.2g 정도로써 이것을 화장수로서 사용하면 피부 자극이 거의 없다. 이는 전통적으로 스킨 케어나 상처 등의 소독과 치료를 위해 사용되어져 왔는데, 이는 오일보다도 자극이 적고 사용감이 부드러워 스킨로션 대용으로 각광받고 있다.
플로럴 워터를 직접 만들어서 쓸 때는 1주일 분량만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플로럴 워터로서 이름이 높은 것은 라벤더, 로즈, 로만 카모마일, 네로리, 로즈마리 등이 있다.
1) 라벤더 워터
라벤더 워터에는 릴랙스 효과가 있고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스트레스에 의한 과잉피지의 분비를 억제함으로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에 효과적이다. 햇볕에 그을렸거나 가벼운 화상, 상처 등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라벤더 워터는 중성피부나 지성피부, 트러블이 있는 피부에 효과적이다.
2) 로즈 워터
로즈 워터는 모든 피부에 효과적인데 피부의 피지분비를 조절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지성피부에는 피지분비를 억제하고, 건성피부에는 피지분비를 촉진한다. 이마에서 코에 걸친 T존에, 로즈 워터를 충분히 적신 타월을 잘 두드려 주면 화장이 잘 받는다. 수렴작용을 하는 탄닌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를 탄력 있게 하며 눈 밑이 늘어지거나 부은 눈에 습포하면 효과적이다.
3) 로만․저먼카모마일 워터
로만․저먼카모마일 워터는 건성피부나 민감한 피부와 트러블이 있는 피부에 매우 효과적이며, 소염이나 진통작용이 뛰어나고 보습효과가 높아서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또 건조에 의한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며 트러블을 일으키기 쉬운 불안정한 피부나 알러지 증상에도 효과적이다.
단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를 일으키는 체질을 가진 사람도 있으므로 사용하다가 이상이 생기면 즉시 중지해야 한다. 피부가 거칠어졌거나 눈의 피로, 건조한 눈에는 가제나 타올에 로만․저먼카모마일 워터를 충분히 적시어 10분 정도 습포하면 증상이 개선된다. 눈을 습포할 때는 반드시 눈을 감아야 한다.
4) 네로리(오렌지플라워) 워터
네로리 워터는 건조한 피부나 검은 피부, 노화되는 피부에 효과적인데 피부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노화한 피부를 젊게 재생시킨다. 모공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탄력 잃은 피부를 탱탱하게 하며 미백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세안 후 네로리 워터를 타올에 충분히 적시어 패팅한다. 노화한 목선이나 팔꿈치 등도 개선할 수 있다.
5) 로즈마리 워터
강한 수렴 작용을 하므로 지성 피부나 노화한 피부, 면도를 자주하는 남성들의 화장수로도 좋다. 늘어지거나 부어 오른 피부에 유효하여 「젊음을 되돌려 주는 물」이라고 전해져 쉐이프 업에도 이용된다. 이마에서 코에 걸친 T존이나 여드름 등에 효과가 있고 또 꽃가루 알러지에 의한 눈의 가려움에는 로즈마리 워터를 타올에 충분히 적셔 눈 위에 10분 정도 습포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헤어토닉으로 사용하면 혈행을 촉진하고 발모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생화로 만드는 플로럴 워터
1) 로즈 워터 만드는 법
로즈 225g을 그릇에 넣어 300㎖의 뜨거운 미네랄 워터를 부어 2~3시간 그대로 두었다가 걸러서 사용한다. 냉장고에서 보존해야 하며 1주일 내에 사용한다.
2) 마리골드 워터 만드는 법
마리골드 꽃잎 25g을 그릇에 넣고, 뜨거운 400㎖의 미네랄 워터를 부어 뚜껑을 덮고 2~3시간 둔 후 걸러서 사용한다. 항균․살균 작용이 뛰어나며 화상이나 각종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
3) 헝가리 워터 만드는 법
헝가리 워터는 14세기 헝가리의 엘리자베스 왕비에 의해 붙여진 콜로뉴(Cologne)으로, 엘리자베스 왕비의 물 또는 아름다움을 유지하게 한 영혼의 물이라고 불리고 있다. 이 헝가리 워터는 콜로뉴의 원형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당시 70세였던 엘리자베스 왕비는 지병으로 수족의 마비와 통풍(痛風)의 치료에 수도사(行者)로부터 헌상 받았던 헝가리 워터를 사용했다고 한다.
헝가리 워터를 온몸에 바를 뿐 아니라 입욕제, 화장수 등으로 사용한 엘리자베스 여왕은 몸이 치유됨은 물론이고 더욱 아름다워졌다는 일화가 전해지는데, 72세(혹은 77세였다고도 불리고 있음)때에 폴란드 국왕으로부터 구혼 받았다고 하는 이야기는 너무도 유명하다. 당시 사용한 헝가리 워터의 주요 성분은 로즈마리나 시더우드였는데, 점차 변화해오면서 다양하게 처방되었다고 한다. 그 중 2가지를 소개한다. 참고하기 바란다.
① 드라이 라벤더 30g, 로즈마리 30g, 마로우 15g과 양질의 브랜디 950㎖를 준비한다. 준비된 재료를 브랜디에 넣고 1주일간 숙성시켜 거른 후 사용한다.
② 잘게 썰은 로즈마리 1컵, 잘게 썰은 민트 3큰술, 로즈 워터 ½컵, 보드카 2컵, 잘게 자른 오렌지 껍질 ½개, 이 재료들을 모두 혼합하여 2주일간 숙성 시킨 후 걸러서 으로 사용한다.
이 헝가리 워터는 콜로뉴처럼 사용한다. 그러나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로, 일단 시험(patch-test)해보고 나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우리의 체질에 조금 강할 수도 있으므로 로즈 워터를 조금 더 첨가하는 것도 권유한다.
스킨 케어
에센셜 오일을 피부에 사용하면 모세혈관의 활동을 조절하고 조직을 활성화시킨다. 에센셜 오일은 보습작용, 항산화작용(노화방지), 수렴작용 등의 역할에 의해 피부 노폐물과 죽은 세포의 배출을 촉진시킨다. 또한 건강한 새 세포의 형성을 촉진시켜주며, 그 외에 심신을 릴랙스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에 따라 혈행이 촉진되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체내에 흡수된 산소나 영양소가 충분하게 운반되는 등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스킨 케어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상쾌한 향기가 있는 에센셜 오일 중 특히 꽃에서 채취한 것이다. 이런 오일류는 페이셜 스팀, 습포, 팩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또 이 오일류는 로션, 크림, 젤, 오데토일렛 등에도 첨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스킨 케어 시에는 우선 얼굴과 목을 마사지 한다. 이렇게 하면 모세혈관의 순환이 좋아져 모공이 열린다. 이어서 클렌징 로션, 페이셜스팀, 습포, 팩 등을 하며 최후에 사이프러스 오일, 주니퍼베리 오일, 베르가못 오일 등을 사용하여 모공을 타이트하게 긴장시키고 보습크림 등을 발라 피부를 보호한다. 단 얼굴에 사용하는 에센셜 오일은 전체의 0.5%로 희석해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두자. 예를 들어 100㎖의 0.5%라고 하면 에센셜 오일 10방울을 말한다.
※ 증상에 따라 적용하는 오일
① 스킨 케어용으로서 일반적으로 무난히 사용할 수 있는 오일 : 카모마일, 캐롯시드, 제라늄, 라벤더, 레몬, 일랑일랑 등
② 중성피부에 좋은 오일 : 클라이세이지, 제라늄, 라벤더, 일랑일랑 등
③ 건성피부에 좋은 오일 : 페퍼민트, 클라리세이지, 로즈마리, 베티버, 샌달우드, 로즈, 팔마로사, 캐롯 시드 등
④ 지성피부에 좋은 오일 : 라벤더, 레몬, 제라늄, 바질, 유향, 시더우드, 일랑일랑, 주니퍼베리, 캠퍼 등
⑤ 다수성 피부(수분을 피하에 체류시키기 위한 피부)에 좋은 오일 : 라벤더, 로즈마리, 주니퍼 베리, 레몬 등
⑥ 염증이 있는 피부에 좋은 오일 : 카모마일, 클라리세이지, 제라늄, 라벤더, 레몬, 몰약, 패출리, 캐롯시드 등
⑦ 민감한 피부에 좋은 오일 : 카모마일, 네로리 등
⑧ 여드름이 생기는 피부에 좋은 오일 : 라벤더, 티트리, 팔마로사, 카유푸트, 베르가못, 유칼립투스, 주니퍼 베리, 니아울리 등
⑨ 습진이 생기는 피부에 좋은 오일 : 로즈, 시더우드, 카모마일, 라벤더, 패출리 등
⑩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오일 : 로즈우드, 카모마일, 프랑킨센스, 시더우드, 제라늄, 라벤더, 몰약, 로즈마리, 캐롯시드, 벤조인 등
⑪ 과잉 피지분비 피부에 효과가 있는 오일 : 베르가못, 라벤더, 사이프러스, 패출리 등
⑫ 주름개선 효과가 있는 오일 : 펜넬, 레몬, 팔마로사, 몰약, 유향, 패출리, 클라리세이지, 캐롯시드 등
이상의 오일을 증상이나 피부 컨디션에 맞게 블랜딩한 후 마사지하도록 한다. 단 과용은 절대 금물이며 조금이라도 트러블이 생기면 즉시 사용을 금지하도록 한다.
1) 페이셜 스팀
피부에 향과 스팀을 쬐어서 모공을 열고 세안만으로 제거할 수 없는 피부 깊숙한 곳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한 미용법이다. 스팀은 오일을 코로 직접 들이마시게 되므로 오일을 적게 넣어야 한다. 세면기에 따뜻한 물을 넣고 너무 뜨겁지 않게 하여 에센셜 오일을 1~2방울 정도 떨어뜨린다. 중간에 식으면 뜨거운 물을 보충하여 10분 정도 얼굴에 수증기를 쬔다.
이때 수증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머리에 타월을 쓰고 반드시 눈을 감은 채 실시한다. 이것이 끝나면 차가운 물로 얼굴을 다시 한 번 씻고 모공을 수축시킨다. 스팀은 세안 후 주 1회 정도 하고 피부가 약한 사람은 시간을 짧게 한다. 향을 강하게 흡입하므로 자신이 좋아하는 향을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때때로 입을 반쯤 열어 호흡을 하면 입과 코가 말끔해지므로 감기에 걸렸을 때 효과적이다.
허브의 경우에는 네틀이나 로즈, 야로 등을 5~10g 정도 허브주머니에 담아 세면기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5~10분 우려내고 페이셜 스팀을 실시한다. 건성 피부에는 샌달우드나 로즈, 베티버, 페퍼민트, 클라리세이지, 로즈마리, 팔마로사 등의 오일이 좋으며, 지성피부에는 제라늄, 일랑일랑, 주니퍼베리, 라벤더, 레몬, 캠퍼, 프랑킨센스, 시더우드 등의 오일이 좋다. 피부색이 칙칙하거나 노화된 피부에는 제라늄, 라벤더, 카모마일, 프랑킨센스, 시더우드, 몰약, 로즈마리 등의 오일이 좋다.
2) 페이셜 습포
습포는 오일을 직접 쐬는 스팀에 비해 강도가 낮은 방법이므로 오일의 양을 그보다 많이 해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세면기에 뜨거운 물을 넣고 적당한 오일을 한 종류 또는 그 이상을 블랜드하여 3~4방울 떨어뜨린다. 이 물에 수건을 적셔 짜서 얼굴에 5분 정도 올려놓는다. 대개 라벤더, 카모마일, 레몬이 무리 없이 향을 즐기며 효능을 얻을 수 있다.
허브를 직접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네틀, 로즈, 야로 5~10g을 허브 주머니에 담아 세면기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5~10분 우려낸 뒤 스팀한다. 또는 우려낸 물에 수건을 적셔 습포해도 좋다, 스팀이나 습포를 한 뒤에는 차가운 물로 세안해 모공을 수축시킨다.
3) 팩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주는 팩. 과일, 요구르트, 꿀, 진흙, 오트밀 등 천연 재료에 에센셜 오일 1~2방울이나 허브 우려낸 물을 섞으면 효과 만점의 아로마 팩이 된다.
팩은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불어넣어 주며, 오래된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또한 성분에 따라 피부를 진정시키거나 촉촉함을 주는 기능도 한다. 스팀을 한 다음에 스킨로션을 바르고 팩을 해주면, 피부의 긴장감이 해소되면서 활기를 되찾는 효과가 있다.
기본적인 팩의 재료는 진흙과 오트밀이고, 피부 타입이나 목적에 따라 요구르트, 꿀, 야채, 과일 등을 첨가하면 된다. 지성 피부에는 양배추, 오이, 레몬, 포도 등이 좋고 여드름 피부에는 자극이 적은 양배추, 포도, 효모 등이 적합하다. 민감한 피부에는 꿀, 사과, 포도, 메론을 사용하고 노화가 진행되기 시작한 피부라면 사과, 아보카도, 위트점 오일을 섞어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과일이나 야채에 진흙과 오트밀을 섞어 걸쭉하게 만든 다음 캐리어 오일과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눈과 입 주위 등 민감한 부분을 제외한 얼굴 전체에 팩을 골고루 펴 바른다. 5~10분 정도 지나 팩이 마르면 미지근한 물로 꼼꼼히 닦아낸다. 마지막에는 찬물로 세안해 열려 있는 모공을 수축시킨다. 스팀으로 모공을 열어 노폐물을 제거한 다음 팩을 하면 보다 효과적이며, 중성 피부라면 주 1회 정도 하는 것이 좋다.
※ 피부 타입별 팩 만드는 법
지성피부 : 에센셜 오일 2~3방울+요구르트(양배추/오이/레몬/포도/딸기 간 것) 2큰술+오트밀 가루 2~3큰술(걸쭉한 정도) 베르가못 1방울+라벤더 1방울+위트점 오일 1㎖+벌꿀 1작은술
건성피부 : 에센셜 오일 1~2방울+드라이이스트 1작은술+위트점 오일 1/2작은술+샐러드 버닛 우려낸 것(메론/당근 간 것) 2큰술 제라늄 1방울+네로리 1방울+위트점 오일 1㎖+벌꿀 1작은술
중성피부 : 에센셜 오일 2~3방울+요구르트(복숭아/레몬/아보카도 간 것) 3큰술+벌꿀 3큰술+오트밀 2큰술+펜넬씨 우려낸 것 3큰술 제라늄 1방울+라벤더 1방울+위트점 오일 1㎖+벌꿀 1작은술
민감성피부 : 네로리 1방울+로만카모마일 1방울+위트점 오일 1㎖+벌꿀 1작은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