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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이야기 | 전쟁국가의 시작! 메이지 유신

곰고로곰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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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이야기  |  전쟁국가의 시작! 메이지 유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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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거벗은 세계사 E36

 

 

메이지 유신의 배경

일본은 200여 년 간 쇄국 정책을 펴다가 미국인 페리의 강요로 개국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 미일 수호 통상 조약을 맺고 완전히 개항을합니다. 이 조약은 관세 자주권을 포기하고 미국에게 치외 법권을 인정한 일본 최초의 불평등 조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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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그 후 다른 유럽 국가들과도 비슷한 내용의 조약들을 맺게 됩니다. 이에 일본에서는 굴욕적인 외교에 막부에 대한 비판이 거세어져 불신을 받게 되었고, 외국 상품의 수입으로 국내 경제가 타격을 받자 생활이 어려워진 하급 무사를 중심으로 외세 배격, 즉 양이 운동을 벌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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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8년에는 사쓰마번과 조슈 번이 주도하여 국왕 중심의 새로운 정권을 세우는데 이것이 왕정 복고입니다. 이때 들어선 정부가 메이지 정부로, 이후 대대적인 개혁을 추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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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 유신의 과정

일본에서 19세기의 후반에 발생한 대규모의 정치적ㆍ사회적 변혁입니다. 서양 국제체계의 수용, 다원적 정치체제의 일원화, 신분제의 대폭적인 간략화, 중국에서 서양으로의 문명의 전환 등을 핵심으로 합니다. ‘유신’이라는 호칭은 막부말에서 메이지 초기에 걸쳐 사용된 ‘일신(一新)’을 『시경(詩經)』, ‘대아(大雅)’의 고상한 말로 바꾸어 놓은 것 입니다. ‘주수구방(周雖舊邦), 기명유신(其命維新)’과 갈이 원전에서의 ‘유신’은 ‘혁명’, 즉 왕조교체와 동의였지만 근대 일본에서는 고전에 의거한 의미로 사용된 예가 거의 없습니다.

 

유신 초기에 자주 사용되었던 정치 상징은 ‘양이(壤夷)’였습니다. 후기 수호학에서 유래하는 이 상징은 동시대의 한반도에서 실행되었던 ‘서쪽 오랑캐를 국토에서 몰아낸다’는 의미입니다. 정신으로서는 ‘쇄국(鎖國)’으로의 자폐(自閉)와 반대의 극에 있으며 따라서 ‘개국’ 정책으로 쉽게 전화하여 혁명을 계속하기 위한 정한(征韓) 등이라는 변종도 발생하였습니다. 내정 면에서는 ‘공의(公議)’가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당초 친번(親藩) 외양(外樣)의 대대명(大大名)의 막부정치 참가 구상 중에 등장하였지만, 안정(安政) 5년(1859년) 정변으로 그들이 탄압을 받아, 조정이 조약 조인에 항의하기 위해 ‘천하지공론(天下之公論)’을 청취하도록 요구하여 전제(專制)에 대한 반대라는 의미도 획득하였습니다. 

정권 구상은 막부말에는 천왕 하에 주요 대명(大名)이 연합정권을 만든다는 형태로 수렴하였지만 왕정복이고 쿠데타에 의한 도쿠가와(德川)의 배제를 거쳐 전국에서의 관료 등용, 관사 내부에서의 공선(公選)으로 전개하고 또한 서양의 정치사상과 접합하여 의회제의 구상에 이르렀습니다. 민선의원 설립 백서가 ‘여론공의(輿論公議)’를 정통성 근거로 하였기 때문이다. 막부말에는 또한 ‘복고(復古)’라는 상징도 등장하였습니다. 이것은 ‘왕정복고’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1862년에 도쿠가와(德川) 장군은 서양식의 군제개혁을 ‘관영(‘寬永) 이전’으로의 복고로서 정통화하였습니다. 왕정복이고 시에 내걸었던 것은 ‘신무창업(神武創業)’이었지만 의거해야 할 제도가 없는 신화(神話)세계의 참조는 천왕의 친정(親政)이라는 원칙을 준수하는 한 서양의 제도를 임의대로 섭취할 수 있다는 역설적인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막부말 10년간 원만하였던 정치체제의 변화는 왕정복고와 무진(戊辰)내란 후에 가속화되어 폐번치현, 미유럽에 대한 대규모 사절과 유학생의 파견, 에조치(蝦夷地 : 훗카이도의 옛 이름)ㆍ류큐(琉球 : 오키나와의 옛 이름)의 내국화(內國化)와 근린 제국과의 조약체결 등이 잇따라 단행되었습니다. 그리고 통치 신분이었던 무가의 녹봉도 해소되었습니다. 왕족(王族)ㆍ화족(華族)이 창설되는 한편, 기타의 신분이 피차별 신분이나 맹인을 포함하여 일률 평등의 신분으로 재편성된 사실은 개혁이 막부말의 정치과정에서는 전혀 예상치 못하였던 사회의 심부까지 미쳤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혁은 몇 개의 무사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유신을 이룩한 일본은 서유럽에 대한 굴욕적 태도와는 달리, 아시아 국가에 대해서는 침략적이었다. 1894년의 청일전쟁 도발, 1904년의 러일전쟁의 도발, 1910년에는 무력으로 조선을 강제 합병하여 식민지배 하였습니다. 계속해서 1937년 중일전쟁을 일으켰고, 1941년에 미국의 진주만(眞珠灣)을 공격함으로써 태평양전쟁을 일으켜, 결국 1945년에 히로시마(廣島)와 나가사키(長崎)에 원자폭탄 세례를 자초한 자업자득(自業自得)의 결과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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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유신의 본질과 성공요인

메이지 유신은 혁명적 요소를 지닌 사회개혁입니다. 그래서 일본적 표현으로 혁명이란 과격한 단어를 쓰지않고 유신(唯新)오로지 새롭다는 일본식 표현입니다 또 혁명적이지 않은 것은 당시 일본은 쇼군 지배체제하에 있다가 새로운 물결에 도저히 적응 할수없어 다시 이름뿐인 왕인 명치(明治)천황이 마지막 쇼군인(토쿠가와이에야스의 손자)도쿠가와 요시노부 와 담판하여 일본의 개혁을 위해 협조해달라는 협상끝에 이 마지막 쇼군이 현실을 파악하고 용퇴를하여 일본의 개화의 물꼬를 트게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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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근대사의 계기된 메이지유신의 제일큰 공로자는 명치 천황도 아니고  지식인도 아닌 바로 마지막 쇼군이란 점에서 근대화의 큰 의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에도막부를  설립한 1대 쇼군은 도쿠가와 이에야스이고 메이지유신으로 붕괴 될때의 마지막 쇼군은  도쿠가와 요시노부인데 이 쇼군이 메이지 천황(그당시 천왕은 명목상 왕이고 실권도 없었고 왕궁도 도쿄가아닌 교토에 위치).이 담판하여 일본의 근대화를 위하여 어떻게 했으면 좋겠냐 하자 나 자신이 물러나 일본이 개혁된다면 깨끗하게 물러나겠다고 하고  막강한 기득권을 버리고 2선으로 후퇴하였습니다. 

 

이에 일본은 모든 제도정비 신문물을 받아드리고 개혁과 개방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일본근대화에 가장큰 의미를 부여하는것은 그들은 근대화 과정에서 구질서와 신질서가 충돌하지 않았다는 것 과 기득권층의 보수세력과 개혁세력간의 사상적 이념적 충돌이 없었고 신문화의 도입으로 일어나는 구문화와의 문화적 충돌 또한 최소화 하였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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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 유신의 결과

이 개혁은 중앙관제, 법제, 신분제, 경제, 지방행정, 산업, 교육, 종교, 외교 제도 등이 개편되었으며. 메이지 유신으로 인하여 천황 친정 정치로 개정되었고, 관청 명칭도 형부성(刑部省)이 사법성(司法省) 등으로 되었습니다. 1885년에는 내각제도가 발족되었으나 지극히 형식적인 민주주의여서 자유주의 정당과 언론들은 탄압을 받았습니다. 군사적으로는 무사계급을 견제하기 위해 징병제를 도입 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관영공장이 만들어지고 정부가 주도하는 산업의 육성이 시작되어 서양식 공업기술이 도입되어 자본가와 노동자라는 두 개의 계급이 생겼습니다. 

 

직업도 이전에는 무사, 농민, 공업인, 상인으로 분류되었고, 직업이동이 불가능했으나 메이지 유신이후 직업선택이 자유롭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직업선택자유 인정은 메이지유신 이전에는 하층계급이었던 상인들이 중요한 계급으로 성장하게 했습니다. 또한 화폐제도를 개편하여 통화 단위로 엔을 도입하고, 국립은행을 설치했습니다. 종교적으로는 천황을 신으로 숭배하는 신토를 부활시키고, 불교와 기독교는 탄압했습니다.

 

특히 기독교는 천황숭배와의 마찰로 극우파들에게 공개적으로 배척받았습니다. 이 개혁으로 일본은 농업국가에서 근대 산업국가로 변모하는 산업혁명을 진행되었고 주요 산업인력이었던 여성들의 사회에서의 위치가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1920년대까지 열악한 노동환경이 개선되지 않았고,사회주의가 20세기초 들어오면서 자본가와 노동자간의 대립이라는 새로운 계급갈등이 벌어졌습니다. 메이지유신당시 일본 산업혁명은 노동자들의 희생이 뿌리가 된 것입니다.

 

 

 

[세계사이야기]메이지 유신의 근대화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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