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 댄스
1. 삼바
가. 삼바의 기원
삼바는 남미 브라질의 민속무용이며 또 메시시 라고 하는 순수한 라틴 아메리칸 댄스이다. 삼바의 유래는 브라질의 목화밭에서 목화재배에 경작을 위해 아프리카로부터 노동인력으로 수입된 노예들이 노동에 혹사를 당하면서 겪는 고통을 잊으려고 그들의 원시적인 특유한 노래가락에 맞추어 율동하였든 몸의 움직임에서 발생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삼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아프리카의 기원인 흑인들의 특유한 바운스와 전후의 힙 무브먼트를 가미한 피겨와 내츄럴 롤(Roll)이나 리버스 턴 그리고 프레이트(plait) 등의 매큰한 무브먼트를 바탕으로 한 포르투칼의 이질된 두 댄스가 플레트된 유니크한 댄스가 믹 서되어 발전하였다.
그것은 최초의 이민자로서 계속하여 브라질에 이주한 유럽의 포르투칼민의 춤이 후자인 것이고, 그 옛날 노예로서 수입된 아프리카 흑인들의 거치른 바운스가 전자인 것이다. 브라질에서는 카톨릭교 4순절의 직전, 3일에서 1주일간에 걸친 '삼바 축제일'로 제정된 국공일에 모든 브라질인들이 이 "삼바 대축제"에 참가하고 있다.
나. 삼바
브라질의 옛 수도인 리오데 자네이로에서 가장 성대하게 벌어지고 있는 "리우 커니발"은 전 세계에서 이 "삼바 대축제"를 보고자 수 많은 관광객이 모여들어 이 "삼바 대축제"에 참가하고 또한 이를 배워서 돌아갈 정도로 유명한 댄스가 바로 브라질이 유일한 민속무용인 삼바춤이다. 이 삼바는 1910년에서부터 약10년간 미국에서 사교댄스로 인기가 있었으며, 이때 미국에서는 이 삼바를 '탱고브라질리언'이라 불리웠다.
1917년에 비로소 사교댄스로 인정받게 된 이 삼바는 한편으로는 '카리오카 삼바'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이는 브라질의 축제일에 리우데 자네이로시를 가로 질러서 흐르는 조그마한 강인 카리오카를 건너 들어온 흑인들에 의해 소개된 삼바의 원형이 아닐까 한다. 삼바음악의 대부분은 이 리우시의 일상생활을 배경으로 한 것이 많으며, 제일 처음으로 소개된 삼바음악의 대표작은 돈가(Donga)의 작곡인 펠로텔레폰(Peroteretone)이고 삼바어의 모태는 흑인여자란 잠바(zamba)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 삼바는 20세기초에 세계적으로 유행을 하였으나 일단 잊혀졌다가 근래에 다시 유행하고 있는 것은 지구촌 사회화의 영향에 따른 해외관광 여행의 붐에 편승, 브라질의 "삼바 축제"에 많은 세계인의 참가가그 원인이 아닐까 한다. 물론, 1923년에 개최되었든 국제무도강사들의 모임에서 이 삼바의 사교적 인기를 인정한 후 1960년에서 1970년까지 이의 학술적 이론정립을 위하여 노력한 영국의 무도연구가인 월터 레이드(Walter Laied)씨와 ISTD 개정기술 제정과 활발한 국제무도경기대회를 통한 보급사회에 힘입은 바 큼은 부인할 수 없다. 삼바도 역시 무도강사자격시험규정에 적응하여 그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무도강사자격시험에 포함되어 있다.
다. 삼바의 음악
삼바음악의 박자기호는 2/4, 때로는 4/4로 쓰고 있으며 각 소절의 제2박자째에 강한 액센트가 있고 무도강사자격시험이나, 무도경기대회에서의 표준템포는 1BPM에 48- 56소절로 규정하고 있다. 리듬은 각 소절을 SS, SQQ, QQQQ, SaS 또는 이러한 리듬을 2소절이상 결합된 카운트로 출 수 있으며 2비트의 길이는 다음과 같다.
1 소 절 : S S S Q Q Q Q Q Q S a S
2/4박자일 때 : 1 1 1 1/2 1/2 1/2 1/2 1/2 1/2 3/4 1/4 1
4/4박자일 때 : 2 2 2 1 1 1 1 1 1 1/2 1/2 1 이상 SS 는 1.2, SQQ는 1.2&, QQQQ는 1&2&, SaS는 1a2로 카운트하여도 된다.
베이직 바운스(Basic Bounce) = 소절에 2보로 스텝한 때, 약자는 "B" 기호
라. 삼바의 특징
삼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어떤 종류의 리듬에 의하여 출 때에 사용하는 바운스 액션의 표현이다. 이 삼바바운스란 바디를 높이는 동작을 앞 소절의 최후 1/4박자에서 일어나는 "a" 카운트에서 한다는 것이다.
※ 삼바 바운스 액션(Samba Bounce Action)
삼바의 바운스 액션은, "1 a 2"의 박자로 되어 있는 모든 삼바의 운동에서는 대부분 체중을 지지하고 있는 다리의 발목과 무릎의 굴신운동(屈伸運動)에서 생긴다. 각 압축은 음악의 ½박자에서 취하고, 각 뻗침(伸長)은 음악의 ½박자에서 취한다.
"&"의 카운트(Count)는 이 ½박자들의 타이밍(Timing)에서 사용된다. 압축된 양무릎으로 시작할 때의 바운스 액션의 타이밍은 & 1 & 2 & 1 & 2 등이다. 만약 바운스 액션의 타이밍과 조합된 발 운동이 결합되면, 결과적으로 타이밍은 & 1 & a 2 & 1 & a 2 등이 된다.
"one" 박자 뒤에 "and"로 시작되는 바운스 액션의 다리 뻗침(伸長)은 ¼박자의 스탭을 취하는 동안에 계속된다. 삼바에서 바운스를 사용하는 정도는 모든 피겨들에서 항상 같지는 않다. 이것은 일람표의 표제에 있는 바운스 액션의 지시사항에 따라야 한다. 바운스 액션은 ½박자에 분배되는 피겨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이 법칙에는 현저한 예외가 있는데, 그것은 말하자면 크루자도스 (Cruzados) 액션이다.
※ 삼바 바운스 액션(Diagrammatic Represetation) 무릎의 압축은 모든 "2" 카운트의 뒤에 "&" 카운트에서 시작한다.
2. 자이브
가. 자이브의 기원
자이브란 재즈음악에 맞추어 추는 격렬한 춤을 말한다. 이 자이브는 1945년까지는 재즈 또는 스윙(Swing) 혹은 지루바 등으로 호칭되었으나 그 뜻은 넌센스, 엉터리, 야유함 등의 뜻이라고 한다. 북미의 미시시피강 하구에 가까운 루이지아나주 뉴올리안즈에서 1910년대에 발생한 재즈음악이 1930년 무렵에는 부기우기(재즈피아노의 일종) 연주법이 사용되어 이러한 음악에 맞추어 추기 시작한 새로운 댄스가 린디홉(Lindy Hop) 이란 춤이었다고 한다 .
이 린디홉에다 북미의 흑인들이 도약적인 동작과 익살맞은 제스쳐를 곁들여 춘 새로운 춤이 지루바(Jitter Bug: 일명 스윙댄스) 이다. 이 지루바는 처음 상당히 어크로바틱(acrobatic: 재주넘기)하고 격렬한 춤으로서 세계2차대전까지 전 미국에 대유행을 하였다. 이 지루바가 전 세계적으로 파급되어 유행한 것은 세계2차대전 중에 미국의 Gl들이 주둔지에서 많이 추어 그 지역의 사람들이 따라 추었기 때문이다.
이 지루바를 영국위 댄스강사들이 지루바의 원스텝을 샤세(투스텝, 트리플스텝)로 개량 발전시킨 것이며 이 호칭에 관한 공식 명칭을 사용한 것은 1950년에 영국위 6개 무도강사협회협의기구인 오피셜보드 오브 볼룸댄싱(약칭 O.B.B.D)에서 승인하고부터 이다. 현재의 자이브 시험요강(SYLABUS)은 영국에서 가장 권위가 있고 제일 많은 무도강사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영국황실무도강사협회(Imperial Society of Teachers of Dance)가 1973년 7월에 단행본을 출간하고 라틴아메리카댄스의 무도강사자격시험이 채택하고 있다.
현재 영국의 6개 무도강사협회에서는 라틴아메리카댄스의 시험요강을 대체로 영국황실무도강사협회에서 제정한 것과 라틴아메리카댄스의 대가인 영국의 Walterlaird씨가 저술한 라틴교본 중에서 그 하나를 채택하여 무도강사자격시험에 사용하고 있다. 전자의 영국황실무도강사 협회가 제정한 자이브의 시험요강은 19개의 피겨이며, 후자의 월트레이드가 저술한 시험요강은 22개의 피겨로 되어 있다. 영국황실무도강사협회에서는 19개의 피겨 중 스튜던트급인 9개를 포함해서 14개, 멤버 및 Fellow급은 5개로 구분하여 각 급수별로 무도강사자격시험에 적용하고 있다.
나. 자이브란
음악: 4/4 박자로 둘째와 넷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40∼46 소절의 템포입니다.
- 박자기호(Time Signature) 타임(Time) 기호는 4/4박자이며, 현저한 강박의 액센트는 음악의 각 소절의 두 번째와 네 번째 박자에 있다.
- 템포(Tempo) 1분간에 42~44소절이다.
- 타이밍과 박자가치(Timing and Beat Balues) 자이브 샤세의 타임은 Q a Q 이나, 때로는 3 a 4 로 카운트를 한다.
이 춤에서 사용하는 샤세들은 보통 트리플(Triple)로 구성되어 있다.
다. 자이브의 특징
자이브는 두가지의 서로 다른 구조로 사용하고 있다. 첫째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한 원리는 음악의 1½소절에서 「Q Q」타임의 2보를 하고 다음에 「Q a Q, Q a Q」타임으로 두 번의 자이브 샤세를 하는 것으로 양립되어 있다
3. 룸바
가.룸바의 기원
룸바는 쿠바의 토인들로부터 시작한 민속무용이다. 룸바는 우여곡절을 거쳐 오늘까지 오는데는 실로 4세기의 세월이 흘렀으 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애호되어 온 것도 룸바가 아닐까 생 각한다. 카리브해의 쿠바섬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다. 크고 작은 온갖 타악기로써 이루어진 흑인들의 복잡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융합하여 연주한 이상야릇하고도 매혹적인 것이 룸바음악이다. 룸바음악이 영국에 처음 소개된 것이 "땅콩 장수" 라는 음악이였고, 이와 함께 룸바의 도법이 소개된 것은 1931년 무렵이다.
이후, 영국무도강사협회의 무도연구가들이 이 새로운 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거듭하여 오늘의 모양을 갖춘 것이 1948년경이며, 그 후 1950년이 지나서 영국의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연구가인 "무슈 삐엘" 씨가 쿠바섬을 시찰하였을 때, 이미 룸바의 춤이 변화하여 영국에 귀국한 "무슈 삐엘" 씨는 변화하기 이전의 룸바를 스퀘어 룸바(Square Rumba) 또는 아메리칸 룸바(American Rumba)라 하였고, 변화된 새로운 춤을 큐반 룸바(Cuban Rumba)라 하였다 (일명 큐반 뉴 시스템(Cuban New Sistem) 이라 함). 전자의 룸바는 사교무도에 적합한 월드 스타일(World Style) 이며, 후자의 룸바는 주로 무도강사자격시험용 또는 무도경기대회 및 메달 테스트(Medal Test)에서 사용하는 인터내서널 스타일(International Style)이다. .
나. 룸바
※ 박자기호(Time Signature)
박자기호는 4/4박자이며, 현저한 강박은 음악의 각 소절의 4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관련되어 있다. 춤은 음악의 소절중 4번째 박자에서 스탭을 취하면서 시작하여야 한다.
※ 타이밍과 박자가치(Timing and Beat Balues)
룸바는 「몸:Body」으로 추는 춤이다. 힙(Hip) 액션은 발에서 발로 체중을 통제하면서 이동하여 만든다. 각 발의 운동은 음악의 ½박자에서 잡는다. 체중의 이동 또는 몸의 동작(Body action)은 소절의 2번째와 3번째의 박자 사이에서 2번째 박자의 반에서 스탭할 때에 발생한다. 음악의 2박자가 요구되는 스탭(이것은 보통 4, 1에서 잡음)에서 체중의 이동 또는 몸의 동작은 음악의 1과 ½소절에서 사용한다. 4 카운트에서 準備(준비)의 스탭을 잡고 시작하는 각 피켜의 카운트가 되는 리듬(Rhythn)의 묘사는 다음과 같다: 4 & 1 & 2 & 3 & 4 & 1 & ...
※푸트워크(Footwork: 발의 사용법)
모든 전진 스탭에서는 토(Toe)로 처음 시작한 다음 발의 볼(Ball)로 약간 마루바닥에 압력을 주면서 발의 힐(Heel)이 발의 범위에 충분히 도착하기 전에 내린다. 이 푸트워크는 일람표와 같이 "볼 플렛 : Ball flat" 으로 된다. 후퇴 스탭은 처음 발의 토 다음 볼로 사용하여 운동한다. 체중이 없는 발의 힐은 스탭의 끝에서 자연스럽게 마루바닥으로부터 풀어 놓는다. 이 결과로서 체중을 주지 않는 다리는 조금도 눈에 뜨일 정도로 구부리지 않게 될 것이다. 이러한 스탭의 푸트워크는 일람표에서 "볼 플렛"으로 기술 하였다.
※ 쿠카라차스(Cucarachas)
[A] 남자는 주로 "프레셔 스탭(Pressure Step)"으로 춤 춘다고 정의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회전을 만들지 않는 쓰리 스탭의 그룹(Group)에서는 3번째 스탭에서 양발을 모으는 운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스탭에서 마루바닥에 압력을 주면서 발의 운동을 몸보다 더 멀리 할 때, 지지족(Supporting Foot)에 약간 체중을 계속하여 그대로 두도록 한다. 이 발의 운동은 또한 전진, 비스듬히 전진, 옆쪽으로, 비스듬히 후퇴 또는 후퇴에서도 한다. 이 스탭의 끝에서는 토가 약간 턴 아웃이 된다. 두 번째 스탭에서는 제자리에 있는 지지족에 체중을 충분히 옮긴다. 세 번째 스탭에서는 발을 지지족에 모은다. 정확한 "쿠카라차스"는 언제나 지지족의 힐을 마루바닥에서 풀어 놓지 않고 춤 추어야 한다. 푸트워크는 그린 이유 때문에 = 1보: 볼 플렛, 2보: 플렛, 3보: 볼 플렛이 된다. 그러나 만약 전진 "쿠카라차스"를 할 때는 위와 같이 나타나지 않는다. 전진 "쿠카라차스"의 각 스탭의 푸트워크는 "볼 플렛"이 된다. 전진 "쿠카라차스" 첫 번째 스탭은 첵크드 포워드 워크(Checked Forward Walk)이다.
※ 기타의 베이직 무브먼트(Alternative Basic Movement)
[M] 오른발을 옆으로 스탭하여 마친 뒤에 오픈 포지션에서 계속하여 남자가 가장 춤추기 좋은 것은: 1보: 왼발을 오른발에 모음. --------------------- 카운트 2 2보: 제자리에서 오른발에 체중을 옮김. ------------- 카운트 3 3보: 왼발을 옆 약간 뒤로. ---------------------- 카운트 4, 1 계속하여 내추럴 톱(Natural Top)을 한다.
다. 룸바의 특징
※ 프로그레시브 윅스(Progressive Walks)
룸바에서 춤추는 운동은 대부분 프로그레시브 윅스의 액션이 기초가 된다. 지금부터 전진 윅스(Forward Walks)와 후퇴 윅스(Backward Walks)에서 주어진 좋은 액션을 만드는데 중요한 원리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a) 전진 윅스(남자 및 여자)(Forward Walks: Man and Lady)
[A] 전진 워크를 시작하기 앞서 균형을 정확히 잡고 (9페이지를 볼 것), 지지족(Wupporting Foot)인 왼발에 완전히 체중을 주고(24페이지의 「註」 를 볼 것), 체중이 없는 오른발은 뒤로 뻗친다. 전진 포이즈(Forward Poise)에서 나아가게 할 예정인 몸의 상부를 약간 앞으로 움직이면서 전진 워크(Forward Walk)를 시작한다. 처음 토(Toe)를 사용하여 왼쪽발로 전진한 다음 발의 볼(Ball)로 마루바닥 에 약간 압력을 주면서 '스탭이 완료되기 앞서, 힐(Heel)이 내려짐과 함께 왼쪽발이 똑바르게 되면서 목표한 장소에 도착하기 전까지 군형을 잃지 않게 할 것이다. 체중은 음악의 1박자 또는 2박자의 속도중 그 하나의 비율에 左右되어 왼발의 위에 심착(沈着)하게 준다. 이 때의 긴장감(Tension)은 뒤로 뻗친 左右에 계속하여 지닐 것이다(이 때의 다리에는 체중이 없음). 스탭의 끝에서 오른쪽다리의 토와 허벅지가 1/16 정도로 턴 아웃(Turned out)하여 돌릴 것이다. 같은 순서로 오른발을 사용하여 오른발의 전진 워크(Forward Walk on LF)를 반복한다.
b) 후퇴 윅스(남자 및 여자) (Backward Walks: Man and Lady)
후퇴 워크를 시작하기 앞서 균형을 정확히 잡고, 지지 발인 오른발에 완전히 체중을 주면서 (아래의 「註」를 볼 것), 체중이 없는 앞의 왼발은 뻗친다. 처음에는 감동없는 포이즈에서 발의 볼 다음에 토로서 마루바닥에 압력을 주면서 왼발 뒤로 운동하여 후퇴 워크(Backward Walk)를 시작한다. 그리고 오른쪽무릎은 계속하여 똑바르게 하며, 왼쪽다리의 무릎은 약간 압축할 것이다. 그 다음에 왼발의 힐을 내리면서 왼쪽다리가 똑바르게 되면서 체중을 실어 주며, 후퇴 워크의 체중은 음악의 1박자 또는 2박자의 속도중 하나의 비율에 左右하여 심착하게 줄 것이다.
스탭의 끝에서 왼쪽다리는 똑바르게 되면서 마루바닥과 수직이 될 것이다. 그리고 왼발의 토와 허벅지는 1/16 정도로 턴 아웃하여 돌릴 것이다. 이 때의 긴장감은 그 장소에서 똑바르게 된 오른쪽 다리(이 때의 다리에 는 체중이 없음)에 계속 지니고 있으며, 오른발의 힐은 자연스럽게 마루바 닥에서 충분히 풀어 놓든지 또는 약간 접촉할 것이다. 같은 순서로 오른발을 사용하여 오른발의 후퇴 워크(Backward Walk on RF)를 반복하면서 춤을 춘다. [註: NOTE] 힙(Hip)/체중(Pelvis)은 오른쪽다리가 똑바르게하여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충분히 그 위에 얹는다. 당연히 골반은 왼쪽다리에서 오른쪽다리로 이동하는 시간이 오랫 동안에 일어나는 것같이 보일 것이다. 따라서 왼쪽다리는 왼쪽무릎과 발목을 필요로 한 운동이 중요하다.
※ 전진 윅스의 연결법(Amalgamation of Forward Walks)
[남자] = 6보로 전진 워크(좌, 우, 왼발. 우, 좌, 오른발)를 춤 카운트(Count) 2 3 4, 1. 2 3 4, 1. [여자] = 6보로 후퇴 워크(우, 좌, 오른발. 좌, 우, 왼발)를 남자와 같이 춤. [회전량: Amount of Turn] = 남자와 여자는 6보의 워크를 회전없이 또는 좌 혹은 우로 커브(Curved)하면서 출 수 있음. [형태: Shaping] = 1~6보: 클로우즈 홀드(Close Hold). [선행: Precedes] = 베이직 무브먼트의 4~6보. 그러나 6보는 앞으로 스탭함. [후속: Follows] = 베이직 무브먼트.
※ 후퇴 웍스 연결법(Amlgamation of Backward Walks)
[남자] = 6보로 후퇴 워크(우, 좌, 오른발. 좌, 우, 왼발)를 춤 [여자] = 6보로 후퇴 워크(좌, 우, 왼발. 우, 좌, 오른발)를 남자와 같이 춤. [회전량: Amount of Turn] = 6보의 워크에서 회전없이 또는 좌 혹은 우로 커브하면서 출 수 있음. [선행: Precedes] = 베이직 무브먼트의 1~3보. 그러나 3보는 뒤로 스탭함. [후속: Follows] = 베이직 무브먼트의 4~6보, 팬. 만약 6보를 옆 약간 뒤로 스탭할 때는, 내츄럴 톱. 전진과 후퇴 윅스(Forward and Backward Walks)의 묘사는 보통 모든 춤에서 제자들에게 실천적으로 연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운동방식이다.
하지만, 남자만의 후퇴 워크(여자만의 전진 워크)에서 종종 그러나 오픈 포지션에서 왼손과 오른손(여자)의 홀드에서 줄 수 있다. 또 하나는 남자가 쓰리 웍스(Three Walks)의 쓰리 구룹(Three Group)에 서 오른손과 왼손(여자)의 홀드에서 춤을 추고, 쓰리 윅스 다음 구룹에서 왼손과 오른손(여자)의 홀드로 바꾸면서 춤을 추어도 좋다. [형태: Shaping] = 오픈 포지션에서 6보를 홀드하면서 또는 홀드하지 않고 함. [선행: Precedes] = 베이직 무브먼트의 1~3보, 그러나 세 번째 스탭은 뒤로 스탭하면서 오른손의 홀드를 풀어 놓음. 오픈 힙 트위스트의 3보에서 그러나 세 번째 스탭에 서 뒤로 스탭함. [후속: Follows] = 언더 암 턴 투 라이트 또는 스포트 턴 투 레프트. 6보의 뒤에서 옆 약간 뒤로 스탭하면서 내츄럴 톱으로 계속함.
4. 파소도블
가. 파소도블의 기원
이 춤은 스페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본스텝은 행진곡형식이며 투우를 묘사한 춤입니다. 남자는 투우사를 나타내며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나타냅니다. 유럽의 남쪽 프랑스·스페인·포루투칼에서 대단히 인기있는 춤입니다. 스페인어의 파소(paso)는 스텝(step)이라는 의미이며 도브레(doble)은 더블(double)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두배의 걸음’이라는 뜻입니다. "파소 도브레"는 스페인어로 파소는 영어의 스탭(Step)을 그리고 도브레는 더블(Double)을 의미한다. 즉, 더블 스탭(Double Step)이란 의미이다.
그러면, 도대체 무엇이 더블 스탭이란 말인가? 이것은 엄밀하게 생각할 것 없이 스페니쉬 원 스탭(Spanish One Step) 이라는 옛날의 춤인 슐 플레이스(Sur Place)나 베이직 무브먼트(Basic Movement: 소폭의 워크인 기본동작) 및 샤세(Chasse)등이 주체로서 소폭인 스탭의 느낌을 더블로 표현한 것이며, 오늘날의 연기적인 피겨(Figure)나 바리에이션(Variation)은 그 이후의 발전단계에서 생긴 것이다. 프랑스(France)의 빠리(Paris)를 중심으로하여 유럽(Europe)의 사교계에서도 재빠르게 수용한 이 춤은 오늘의 쇼(Show)적인 것이 아니고 멋있는 웅대한 댄스이다.
"2배의 스탭"이란 이 파소 도브레는 빠른 2박자의 음악에 대하여 1소절중, 2보씩 스탭하므로 2배의 스탭이라는 이름이 사용된 것 같다. 이 춤을 "스페니쉬 원 스탭"이라고도 하고 코르리도 메시카노(Corrido Mexicano)라고도 말하고 있으며, 스페인에서 시작하여 라틴 유럽(Latin Europe: 스페인, 포르투갈, 프랑스등)으로 전파되어 점차 다른 유럽 전체에 파급되었다.
나. 파소도블
파소 도브레의 음악은 투우사들이 투우장에 입장할 때, 연주하는 마치 (March)풍의 것으로써 상당히 강렬하고 역정적인 것이다. 박자는 2/4박자가 주X으로하여 3/4, 6/8박자이며 간혹 9/8, 3/12박자등도 있으며, 오래된 음악으로는 "비제 카르멘"에 나오는 "드레아돌"의 "아리아"가 있다. 여기서는 "드레아돌"인 "에스카미리오"가 행진곡을 부르며 창을 드높이면 서 용감하게 등장한다. 이 "오페라"는 1875년에 빠리의 "오페라 코믹"에서 상연되어 오늘날까지 "오페라"의 18번으로 되어 있다. 이 가극의 영향을 받은 이유도 있겠으나, 스페인인들은 투우에 대한 애착과 노력은 대단한 것이였고, 마타도어(Matador: 투우사)는 스페인의 영웅으로 만인의 존경을 받아 왔으며, 또한 이를 찬미하는 행진곡이 자연적으로 많이 작곡된 것도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스페인에서는 오래전부터 이 춤이 있었으나, 이 춤을 유럽 전지역에 멀리 파급되게 한 것은 집시(Gypsy)들이며, 이 집시들의 광대끼 잇는 춤은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었다. 오늘날에도 이 춤이 투우사의 흉내를 내는 것도 의외로 이러한 이유가 있었든 것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이 춤에서는 남자가 투우사의 동작을 하고, 여자는 투우사가 흔드는 빨간 케이프(Cape)의 동작과 투우사인 남자의 그림자 역할을 한다. 파소 도브레는 투우사가 출장하여 소와 싸우는 동작으로 시종하고 있으며, 투우와 투우사의 긴장된 순간 순간에 일어나는 절묘하고 드라마틱한 연기는 우리를 마타도어와 함께 희열감을 느끼게 하고도 남는다. 이 음악이 갖는 추진감과 함께 연출하는 춤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반인에게도 널리 보급되고 있다. 파소 도브레는 스페인에서 파생하였지만 xxx xxxx 피겨(Figure)의 명칭은 프랑스어가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
- 박자기호(Tiem Signature)
이 춤에서는 2/4박자기호의 음악을 사용하며, 그 음악의 액센트(accent)는 각 소절의 첫 박자에 있고, 시작하는 스탭은 음악의 각 소절의 그 첫째 박자에서 춤을 춘다.
- 템포(Tempo) 1분간에 60~62소절이다.
- 피피와 씨피피(PP and CPP)
5. 차차차
가. 차차차의 기원
차차차는 1943년 쿠바의 최대 밴드인 오케스타, 가시노, 데쁘랴야의 피아니스트 겸 지휘자로 활약한 페레스 프레도(Palace Prado)가 종래의 룸바음악에 관악기들의 강한 리듬을 곁들인 새로운 음악을 창작한 빠른의 맘보를 1953년경 쿠바의 오케스트라 아메리카가 새로운 중약(中弱) 박자 기법으로 시간을 중시한 단존(DANZON)을 편곡하여 연주함에 따라 종래의 빠른 맘보를 혹평하고 좋아하지 않았든 사람들이 이 느린 새로운 음악이 마치 느린 맘보와 같이 들려 쿠바의 댄서들이 이 느린 부분의 "S"(2박자)에서 샤세(샤세: 1/2, 1/2, 1)의 박자로서 발을 열고 닫고 여는 3보의 스텝)의 도법으로 춤을 춘 것이 차차차의 발전 과정이다.
차차차란 어원의 발생은 서인도제도(카리브해역)에서 자생하는 타타(TaTa), 또는 콰콰(KwaKwa)라는 열매를 맺는 나무로 만든 악기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므로 차차차라고 하는 것보다는 그냥 "차차"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말이다. 이 음악의 제4박자가 1/2, 1/2로서 각각 반박자씩 신코페이션이 되는 음이 "차차"이나 제1박의 1박자 까지 연속적으로 마치 "차차차"로 들려서 우리는 흔히 이 춤을 "차차차"라고 한다.
영국의 무도계에서 이 차차차의 발전을 위하여 표준 피겨의 전반적 문제를 여러각도에서 세밀히 연구하고 검토하기를 1960년 경에서 1970년 경까지 무려 10여년의 세월을 거쳐, 드디어 1972년 10월 영국 ISTD가 심사위원의 공식적인 지도서 및 무도강사자격시험용의 참고서로서 출간하였다. 차차차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아메리칸 스타일의 것과 무도강사자격시험 및 무도경기대회에서나 또는 메달 테스트에 사용하는 인터내셔날 스타일이 있다.
나. 차차차
- 템포(Tempo) : 1분간에 30~39소절이다
- 타이밍과 박자가치(Timing and Beat Values)
음악은 각 소절의 4번째 박자를 2부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차차차 샤세는 네 번째 박자를 ½박자로 나누어 샤세 중에서 첫 스탭과 둘째 스탭에 마추어 춤을 춘다. 차차차 샤세의 세 번째 스탭은 음악의 다음 소절의 첫 박자에 맞추도록 한다.
- 푸트워크와 체중을 분배 (Footwork and weight Distribution)
모든 전진 워크는 처음 토(Toe)로 시작하고, 발의 볼(Ball)일 때, 마루바닥에 약간 압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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