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댄스의 역사
1. 배경
1920년대 이래로 “재즈댄스”라는 용어는 대중적이며 예술적인 댄스 움직임을 끊임없이 발전시켰음을 설명하는데 주로 쓰여 졌다. 재즈댄스는 우리 대중문화의 반향이며, 문화로서 재즈댄스의 틀을 변화시켰다. 재즈댄스는 ‘즉흥’과 ‘개성’을 핵심으로 한다. Charleston과 BlackBotton 같은 1920년대의 사회적 댄스는 재즈댄스로 잘 알려졌다. 그러나 무대댄스의 안무가 Bob Fosse 같은 사람도 있다. Fred Astaire 의 정충주의 스타일은 재즈를 춤추는 것으로 이끌어 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현대안무가 Alvin Ailey에 의해 많이 춤췄다. 절충된 탭댄스의 소리들은 재즈댄싱으로 고려될 수 있다. 공통적인 테마는 매듭을 겉으로는 서로 다른 요소들로 매듭지어진 것, 리듬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리듬은 아프리카인 영향들에 둘러싸여 있다. 개별적인 접근들과 응용들로부터 결과들 속의 변화는 사회적 문맥과 각 댄서들의 고유한 개성을 발휘하는 시간에 기초를 두고 있다. 비록 재즈댄스의 움직임 스타일이 표면적이고 곧 사라진다 할지라도 “리듬”은 - 아프리카에서 생성되어 미국 내에서 재정의 된 - 미국 재즈댄스의 기초의 형태, 일반적인 요소이다. Marshall과 Jean Sterns, 그들의 저서 “재즈댄스”에서도 - 미국인 특유의 댄스 이야기 - 미국인 환경이 아프리카인과 유럽인 전동이 뒤섞임이 재즈 댄스라고 명시한다. 그들은 유럽인의 움직임은 우아함을 기여했고, 아프리카인은 움직임을 율동적인 추진력을 주었다. 학자 Lynne Fauley 또한 아프리카 심장과 같은 드럼 소리의 은유가 사용된 아프리가 음악과 춤 속에서 리듬의 중요성을 명시한다. 미국 내에서 재즈댄스의 역사를 추적한다는 것은 아프리카에서 시작함이 필연적이다.
2. African Contribution
Emery 는 “아프리카인 미학의 기본적인 요소는 춤이다... 춤은 한 편으로는 오락적인 것으로 존재하거나 세속적인 성질, 다른 한편으로는 아프리카인 삶의 전부를 전파시켰다고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프리카인들은 출생의 축복, 성년식, 결혼, 그리고 죽음에 대해서도 춤을 췄다. 거기에는 또한 댄스들이 경쟁적인 기술로 증명되었다.
춤 동작은 자유의사로의 행위였고, 오래전부터 어린아이로부터 공동사회에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학적 신뢰들을 공동사회적 표현속에서 춤으로 췄다. 춤은 우선적으로 여러 가지 종류의 드럼(북)과 같은 강한 기구들과 Chimes, Reedpipes, 그리고 Percussion에 의한 비트가 동반되었다. 춤 동작에 나타난 이 신뢰는 아프리카인 문화에 대한 삶 전체에 걸쳐 해석된다. -Jean Sabatine 은 저서 Techniques and Styles of Jazz Dancing에서, “재즈댄스 이야기는 아메리카인 노예제도를 통해 아프리카 문화의 분출로 인해 시작한다.”고 역설한다.
3. Roots of American Vernacular Dance
미국 노예거래는 1619년에 아프리카인들을 버지니아로 운송했던 네덜란드 무역선들의 출항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아프리카인들은 1518년경 서인도로 노예 신분으로 수출 되어졌다. 노예제도 아래에서의 아프리카인 고유문화는 스페인과 프랑스 통치자들이 가톨릭교회에 의해 받아진 좀 더 너그러운 관점의 춤을 고수했던 것처럼 미국에서 보다 서인도에서 더 강해졌다. 미국 내에서 기독교회는 어떤 종류의 춤도 강하게 용납하지 않았다. 그래서 서인도에서 발생된 춤들은 미국 내에서보다 아프리카 춤 구조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들 춤들은 레크레이션이나 종교활동으로서 분류되어 질 수 있다. 레크레이션 댄스의 예로서 ‘Calenda'가 있다. 리듬 있는 드럼 비트에 맞춰 남성열은 여성열과 마주한다. 그리고 각열의 한 댄서가 각 열의 한 댄서가 각 열 앞으로 나아간다. 남성이 여성 주위를 둘러싸고 원모양으로 격렬한 움직임과 같은 동작을 하는 동안 여성이 머리에 스카프를 걸치고 흔들며 발을 단단히 세운 채 몸통을 물결치거나 흔드는 동작을 행하는 중심에서 점프하고 허벅다리를 친다. Juda(주 : 미국 남부 흑인의 춤)는 머리위에 물잔을 놓고 균형을 유지하면서 춤을 춘다거나, 반대자들은 묘기 측면의 기술이 다른 댄스보다 능가하다고 주장하는 경쟁적인 댄스였다.
4. Plantation Dance
농장에서 발생된 춤들은 여가활동이나 자연적인 이유들이라 할 수 있었다. 비록 그들이 아프리카인 교류 속에서 기초를 두었다 할지라고 농장주인 유럽인 영향은 아메리카인 표현들과는 별개의 움직임을 주었다. 이것을 Sterns는 “Vernacular" 혹은 Homegrown Dance라고 불렀다. 많은 춤들은 동물들을 모방했다. Pidgeon Wing과 Buzzard Lops 같은 것이다. Ring 춤들은 결혼식과 장례식에 추어졌다. 어떤 춤들은 주중에 끝인 토요일 밥 같은 날이나 크리스마스 축제일 같은 특수한 이유들로 축복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춤들의 중대한 분류는 경쟁적인 충동이다. 밀집된 도시에서나, 농장에서와 같은 특별한 바탕이 만들어 졌고, 노예들은 발동작 능력으로 백인 농장주들을 즐겁게 해 주어야 했다. 최고의 댄스는 상이 수여됐다. 가장 알려진 경쟁적인 춤은 Cabe Walk이다. 이 춤은 노예들에 의해 농장주의 귀족적인 매너들을 패러디함으로서 개발 되었다. 그들은 농장주들이 quadrille, cotillion과 다른 형태의 춤들을 목격했고, 그리고 아프리카인들의 율동적인 다리 움직임들과는 대조적으로 경직된 상체를 흉내 냈다.
마침내 농장주들은 코믹스러운 익살을 관람하는 것을 즐기길 시작했고, 최고의 댄서를 위하여 댄서들과 농장들 사이에서 시합이 열렸다. 승자에게는 전통적으로 케잌이 상으로 주어졌다. 댄서의 개별적인 특성을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즉흥의 사용은 아메리칸 특유의 댄스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었다.
5. The American Vernacular
백인에 의한 “흑인”춤의 관찰은 춤추고 있는 흑인의 노예의 선입관을 가져오게 했다. 백은을 탄 코르크로 그들의 얼굴을 흑인 댄서를 모방하기 위해 검게 칠하기 시작했다. 1767년에, 혁명의 전쟁 전에, 뉴욕 신문은 공연되고 있는 “Negro Dance Character”를 보도했다. 1799년에, “흑인의 소년의 노래”는 보스턴에서 공연되었다.
미국의 첫 번째 직업 댄서 중 한사람인, John Durang, 그가 1789년에 "shuffles"를 포함하면서 춤추는 부분들로 설명하였다. 특유의 움직임. 처음으로 1828년에 Thomas Rice가 흑인 춤을 모방해 주목을 받았다. 그의 댄스 "Jump Jim Crow", 무능력한 노예의 움직임을 똑같이 흉내 내서, 세계적으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 댄스는 춤추고 있는 흑인의 총체의 선입관에 의거하는 미국 오락의 시대 동안 기초를 설정했다.
6. Roots of Theatrical Jazz Dance
다음 중요한 것은 우스꽝스러운 음악의 출현을 가지고 음유시인 이후에 고유한 댄스 속에서 변화가 이뤄진 것이다. 그리고 1910년 이후에서야 사교댄스 룸이 생겼다. Sterns는 1910년 이전을 언급한다. 노래에는 오직 2가지 형태만이 있을 뿐이다. 그것은 슬픈 것이나 즐거운 것이다. 10 여 년 동안 흑인 작곡자들에 의해 쓰여 진 댄스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에 대해 서정적으로 묘사하는 음악이 있다. 이것은 몇 개를 열거하면 Tukey Trot, Monkey Glide, Chicken Scratch, 그리고 Bunny Hug 이다. IRENE 과 Vernon Castle는 브로드웨이 쇼 THE SUNSHINE GIRL에서 Tukey Trot로 유명했고 상류사회에서도 인기를 얻었다.
7. Swing Dance
1920년대 후반에, 인기 대중음악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영감이 깃든 재즈 노래들이 백인들로 점유되어 표준화된 것들을 대신하게 되었다. 아메리카는 재즈음악을 그 자신의 것으로 받아 들였다. James Mundy, Billy Strayhon, Benny Carter와 Don Redman 같은 흑인 음악가들은 백인들의 큰밴에 구성원이 되거나 재배열을 시작했다. Margaret Batiuchuk,은 "The Lindy" 논문에서 New Orleans 스타일의 그룹 즉흥을 취했을 때 “Swing music" 창조에 영향을 주었고 기존 그룹을 뛰어넘는 즉흥 솔로였다고 말하고 있다.
재즈음악과 재즈댄스는 아메리칸 사회와 천천히 변화함에 따라 WWII시점의 후기동안 인기가 쇠퇴했다. 인기 있는 오락성으로 재즈댄스에 대한 마지막 쇼크는 계속적인 재즈음악과 기술의 진화에 따른 것이다. 1930년대를 대표하는 전형적으로 일관적인 Swing 음악은 청취자들에 의해 움직임을 복 돋았다. 1940년대에 Be-Bop 재즈의 출현은 이 기본적인 주의를 바꿨다.
8. Musical Comedy Dance
극장식 재즈 댄스는 1920년대에 스펙터클함과 저명예술 속에서 1940년대와 1950년대의 드라마, 노래, 댄스가 주의 깊게 결합해 맞춰진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변천과의 결합 속에서 발전되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쇼들에서는, 재즈와 탭 댄싱이 한 라인으로부터 댄서들이 순식간에 추는 형태였다.
브로드웨이와 영화제작자들을 위한 1930년대의 댄스 스타일에서 양팔을 느슨하게 감싸고 가벼운 발놀림과 탭 댄스의 특징들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댄서들이 분방한 접근 방식과 기술적인 연습 부족과 즉흥적인 댄스에 따른 것이다. "The June Taylor Dancers"에서 순회공연을 한 여류 무용수 June Taylor는 텔레비전 쇼 Jackie Gleason 쇼에서 1930년대는 뮤지컬 코미디라고 칭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정형화된 춤들을 사랑했다.
9. George Balanchine and Theatrical Jazz Dance
인기 있는 극장에서의 댄스공연에서 첫째로 중요한 변화는 뉴욕 시립발레단의 창립자이자 명예 안무자인, George Balanchine의 명성이다. 러시아 이민자로 Balanchine는 역사적으로 전통이 있는 Kiror Ballet에서 수학했지만, 또한 Michel Fokine와 Idsadora Duncon에 의해 40개로 정리된 의미를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댄스 철학을 터득해 나가기 시작했다.
1936년 브로드웨이에서 On Your Toe를 공연했고, 댄스를 몰래 전방으로 섬기듯 이동하면서, 아무런 재제도 받지 않은 체, 각본대로 움직여 스토리를 타면서 통합되어진 춤을 췄다. 그는 Herbie Harper, 아프리칸과 아메리칸 혼혈인으로 탭 댄서와 공동 연구 작업을 했고 “Slaughter On Tenth Avenue”에서 쇼를 진행하는데 마지막 발레로 매듭짓는 곳에서 진짜 재즈댄스 동작을 추가 했다.
Balanchine는 양다리에 발레 스텝으로 하는 것을 재즈 포지션으로 결합 시켰다. Balanchine는 브로드웨이에서 “댄스 감독”대신에 “안무가” 타이틀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이었다. 근거를 둔 댄스를 바탕으로 안무자로서 브로드웨이를 습격한 것이며 재즈와 포크음악으로부터, 발레, 모던, 그리고 동작들을 가진 집단 댄스로부터 안무자의 모델링이 들어갔다. 댄스는 이제 노래와 동등하게 대화하는 진보적 입장과 정확한 의미들을 표현 하는데 이용되어 지게 되었다.
10. Jack Cole
Jack Cole은 극장식 재즈댄스 스타일의 발전에 있어 초기적인 형태를 갖추게 했다. 이것은 1942년 동부 인디언 춤과 할례 무도자와 그들을 맞추는데 있어 처음으로 명백히 극장식 재즈댄스 스타일로 보았고 대중성을 부여한 스윙비트의 재즈까지 결합시키고 있는 동작들은 그의 혁신 덕택이다. Balanchine가 Vaudeville와 탭 댄싱을 결합시킨 독특한 토속적 동작들을 사용한 것에 반대되었다.
11. Pioneers Of Jazz Dance Technique
Mahoney는 극장식 재즈댄스가 뉴욕을 열광시킨 1950년대 초기를 언급한다. 초기의 지도자들은 Peter Gennaro Jon Gregoey, 그리고 Katherine Dunhan이다. Gennaro의 스타일은, 플리에와 댄스경험을 가졌고, 그릐 클래스는 팔 동작들과 마루바닥을 가로지르는 동작들과, “폭발하듯 비정통적인 회전동작으로 스펙터클한 뛰어오름과 떨어짐들”의 조합들을 빠르게 전개 시켰다.
Katherine Duhan은 1944년에서 1954년까지 뉴욕에서 (금융상의 어려움 때문에 문을 닫게 되는)학교를 운영했다. 그녀의 클래스들은 콩가 북소리가 동반되었고, 어깨와 엉덩이들을 독립적인 동작들로 마루바닥을 가로지르는 스탭 패턴들은 포함시켰다. 비록 그녀의 테크닉이 잘 계획된 양식과 유기적으로 신체를 훈련시키는 것이라 할지라도, 그녀는 모던 댄서로 고찰되었고 그녀의 스타일은 Fosses, Tobins, 그리고 Michael Kidd에 의해 브로드웨이 극장식 재즈댄스 연습을 적용한 사람들로 배출되었다. Matt Mattox와 Luigi이다. Matt는 1950년대 초 Eugene Loring 아메리칸 댄스 학교를 위해 가르쳐 왔었고, 그리고 뉴욕 Showcase 스튜디오들에서 “내가 Jack Cole로부터 알게 된 모든 것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그의 클래스들은 엄격했고, 요구했고, 용기를 주었다.
12. Jazz Dance in the 1960s and 1970s
비록 1950년대부터의 많은 영향들이 인기와 극장용 재즈댄스의 소멸을 촉박 시킬지라도 1960년대에 이르러 괄목할 만한 결과가 돌출된다. 극장식 재즈댄스 수업은 번성하고 있었고, Las Vegas revue, Summer Stock, Broadway Show들에서 많은 공연 수단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반인에 대한 인기의 느낌은 아메리카 사회에서 사교춤들로부터 멀어져 가고 있었다.
사람들은 원천적으로 재즈댄스의 활기를 처음부터 안고 왔던 단호히 공원이나 도사지구와 사회적으로 다른 것들로 바꿨다. 10대들의 춤과 음악 쇼들은 텔레비전 전파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었다. Hullabaloo, Shinding, Where the Action is같은 프로그램들-이들이 보여주는 것은 재즈 영감의 동작들이 새로이 섞여 사회 댄스들과 혼합되는 것이다. 젊은이들에 의해 전부 옮겨지고, 힘 있는 댄서들이다.
13. Jazz Dance in the 1960s and 1970s
1970년대가 끝나 가면서, 자유로운 형식, 10년간의 분위기는 미국인의 삶을 더욱 빠르게 옮겨 놓았다. Punk Rock, 디스코와 심리적인 음악에 대한 반항으로, 인기가 생기기 시작했고 점점 더 빨리 퍼져 나아갔으면, 비트가 점점 Hard해 졌다. 팝의 다른 면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램화된 드럼과 신디사이저들이 top 40위 안에 랭크되었다. 비트는 더욱 빨라지고 1980년대의 에어로빅이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음악은 다시 변화 되었고 재즈댄스는 거기에 맞춰 함게 변화 되었다.
브로드웨이 댄스는 1980년대 동안 질적인 면에서 재즈댄스와 크게 엇갈리는 경험을 하게 된다. Michel Nennett, 코러스 라인 제작자가 AIDS로 사망하고 foess가 1987년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1989년에 이르러 Jerome Robbine의 BROADWAY가 크게 히트를 쳤다. 그러나 그것은 그래의 뮤지컬 댄스의 결핍에 따른 배경을 두고 낳은 결과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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